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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휠상식
휠발란스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차량의 타이어가 장착되어 고속으로 회전하기 위해서는 정적/동적 밸런스가 맞아야 고속에서 회전하면서 진동이나 떨림이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2. 이럴 땐 꼭 조정을 해주셔야 해요.
주행중에 핸들이 특정속도(100~140km)에서 떨리거나 저속인데도 핸들을 잡고 있으면 좌우로 움직이는 느낌이 있을 경우는 휠밸런스를 조정해 줘야 합니다. 이런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나 변형/이물질부착 등을 확인하시고,휠디스크의 변형등을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3. 조정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고속주행시 주행안전성 불안정으로 응급대처능력이 떨어집니다.
핸들의 떨림으로 인한 조향장치의 변형이 올수 있습니다.
휠얼라이먼트
1. 이런 역할을 한데요.
차량의 직진과 원활한 회전, 다양한 조건에 대해 운행을 하기 위해서 차량의 특성에 따라 조립시에 반영하여 운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부분은 캠버(타이어를 위에서 내려보았을 때의 좌우 균형),캐스터(앞타이어를 옆에서 나란 히 놓고 보았을 때 좌우균형), 토우(앞 타이어를 정면에서 보왔을 때 타이어의 앞이 뒤보다 넓고 좁음에 따라 인/아웃)가 있는데 이런 모든 것을 통합하여 휠얼라이먼트라고 합니다.
2. 이럴 땐 꼭 조정을 해주셔야 해요.
주행중 차체의 흔들림이 심하거나 옆으로 쏠리게 될 경우 또는 고속주행시에 운전자의 의지대로 핸들이 조작되지 않고 제멋대로 움직인다든지, 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한 경우는 점검 후 얼라이먼트의 조정이 필요한 지등의 점검결과에 따라 조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조정을 하지 않으셨다구요? 그럼 이런 문제들이 발생 한데요.
서스펜션 상태(어퍼/로워암,스테이빌라이저바의 과도마모)
각 볼조인트 연결부의 헐거움 상태와 쇽 업쇼버 조기 기능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의 불안정과 마찰력 부족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